대학원 설치 및 입학 변화추이
연도별 대학원 설치 현황
일반대학원전문대학원특수대학원
-
- 1999년
- 117
- 21
- 538
-
- 2000년
- 129
- 53
- 637
-
- 2001년
- 135
- 75
- 695
-
- 2002년
- 139
- 98
- 708
-
- 2003년
- 143
- 109
- 758
-
- 2004년
- 142
- 117
- 771
-
- 2005년
- 145
- 130
- 776
-
- 2006년
- 149
- 138
- 764
연도별 입학현황
연도 | 박사 | 석사 |
---|---|---|
2006 | 지원자 26,615 | 지원자 195,512 |
입학자 17,005 | 입학자 93,907 | |
입학율 63.9% | 입학율 48.0% | |
2005 | 지원자 24,956 | 지원자 190,465 |
입학자 16,104 | 입학자 92,151 | |
입학율 64.5% | 입학율 48.4% | |
2004 | 지원자 22,625 | 지원자 181,019 |
입학자 14,494 | 입학자 88,763 | |
입학율 64.1% | 입학율 49.0% | |
2003 | 지원자 22,112 | 지원자 182,200 |
입학자 13,310 | 입학자 191,178 | |
입학율 60.2% | 입학율 50.0% | |
2002 | 지원자 21,549 | 지원자 171,301 |
입학자 13,227 | 입학자 89,557 | |
입학율 61.4% | 입학율 52.3% | |
2001 | 지원자 20,508 | 지원자 162,545 |
입학자 12,570 | 입학자 86,992 | |
입학율 61.3% | 입학율 53.5% | |
2000 | 지원자 21,419 | 지원자 169,590 |
입학자 11,705 | 입학자 82,374 | |
입학율 54.6% | 입학율 48.6% | |
1999 | 지원자 19,756 | 지원자 149,878 |
입학자 10,447 | 입학자 73,826 | |
입학율 52.9% | 입학율 49.3% |
연도별 재학생 현황
일반대학원전문대학원특수대학원
-
- 1999년
- 76,440
- 2,837
- 96,612
-
- 2000년
- 79,828
- 5,336
- 112,227
-
- 2001년
- 80,189
- 7,587
- 122,089
-
- 2002년
- 82,810
- 9,885
- 134,247
-
- 2003년
- 83,740
- 11,042
- 139,576
-
- 2004년
- 81,611
- 12,177
- 142,364
-
- 2005년
- 79,823
- 13,134
- 145,796
-
- 2006년
- 81,037
- 15,041
- 147,755
계열별 대학원 재학생 현황
전문대학원
인문계열 5,836명, 사회계열 5,737명, 교육계열 392명, 공학계열 2,362명, 자연계열 622명, 의약계열 1,932명, 예체능계열 1,558명으로 나타나 인문계열과 사회계열의 재학생수가 다른 계열보다 많았다.
특수대학원
인문계열 15,694명, 사회계열 44,524명, 교육계열 58,310명, 공학계열 12,199명, 자연계열 2,817명, 의약계열 5,288명, 예체능계열 8,923명으로 나타나 교육계열인 교육대학원의 재학생수가 가장 많음을 알 수 있다.
인문
- 일반대학원15,176
- 전문대학원5,836
- 특수대학원15,694
- 계36,706
사회
- 일반대학원22,672
- 전문대학원5,737
- 특수대학원44,524
- 계72,933
교육
- 일반대학원6,799
- 전문대학원392
- 특수대학원58,310
- 계65,501
공학
- 일반대학원29,286
- 전문대학원2,362
- 특수대학원12,199
- 계43,847
자연
- 일반대학원20,140
- 전문대학원622
- 특수대학원2,817
- 계23,579
의약
- 일반대학원18,191
- 전문대학원1,932
- 특수대학원5,288
- 계25,411
예체능
- 일반대학원11,571
- 전문대학원1,558
- 특수대학원8,923
- 계22,052
전체계열
- 일반대학원123,835
- 전문대학원18,439
- 특수대학원147,755
- 계290,029
2006년도 기준.
자료출처 : 『 2008 대학원의 세계, 교과부 및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공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