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로그인

대학원진학안내

각 국가별 대학/대학원 진학 자격요건이 다양하므로 진학하고자 하는 대학원의 입학 관련 정보를 반드시 사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미국

일반대학원

이 학위과정 안에는 1년부터 3년까지 여러 가지 종류가 있으며, 특수한 분야의 석사과정 (MBA, J.D., M.D,, &Ed.M)과 박사과정으로 연결되는 M.A 등으로 나눠지고,세부적으로 연구중심대학원(research university), 전문대학원(professional) 등으로 나눈다. 석사학위는 대학원에서 1-2년 동안 30~60학점을 이수하여야 하고 석사학위논문을제출해야하는 경우가 많다.

Master's Degree 석사과정 중요입학조건, 준비절차 제출서류 안내 표

중요입학조건

학점: 학점의 중요성은 각자의 조건과 지원학과에 따라 반영도가 달라지며, 지원학교가 주립이냐 사립이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3-4학년 학점만 요구하는 학교도 있는데 3-4학년 성적이 1-2학년 성적보다 좋으면 유리하다.한국대학의 레벨은 원칙적으로 고려하지 않는다. (학교레벨을 고려하게 되는 것은 선배들의 업적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각종 테스트 점수결과 : 경영대학원인 경우 GMAT 점수, 기타 대학원 GRE 점수 및 TOEFL

학업계획서 : 지원전공 관련 직장경력과 연구경력 (아주 중요하게 작용할 수 있다)

추천서 : 지원전공 관련 직장경력과 연구경력 (아주 중요하게 작용할 수 있다)

준비절차 각종 테스트 준비 및 응시 (시기가 아주 중요) → 지원후보 학교들에 대한 정보검색 및 지원학교선정 → 원서작성 및 발송
제출서류
지원서 양식(Application Form)추천서(Letter of Recommendation)재정보증서류목적 진술서(Statement of Purpose)대학 전학년 성적증명서(Transcripts)Application Fee

서류 작성시 주목해야 할 사항

미국대학원 당국자들은 동양계 지원자들의 대학 성적이나 추천서를 크게 신뢰하지 않는 경향이 있어 written work의 중요성은 대단하다.
또한 written work는 그 학생의 academic potential이나 대학원 교육의 바탕이 되는 논문작성 능력을 평가하는데 가장 좋은 자료이기도 하다. 대학원 졸업생의 경우에는 석사학위 논문의abstract(개요) 등이 written work로서는 가장 높은 경가를 받는다.이외에도 직장 경력이나 자기 전공과 관련된 분야에서는 어떤 형태로든 종사한 경험이 있다면 Statement of Purpose나Autobiography 등에 밝혀 주는 것이 바람직하며, 교외활동에 관련된 사항들 예로 써클 활동, 스포츠, 음악, 봉사, 취미활동에 이르기까지 여러 면에 걸친 자기의 모습을 정리하여 인간적인성숙함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이런 활동을 하다가 좋은 학점을 얻지 못한 경우는 Letter of Justification을 통해 불가피한 사정이나 상황을 설득력 있게 변명할 수도 있다.MBA의 경우에는 이런 부대 서류들이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각별히 신경을 써야한다. MBA 지원자들은 경력증명서나 자격증 사본 등을 첨부하는 것이 좋고, 대부분의 학교에서 요구한다. 직장경력등을 통해 밝혀 주는 것이 좋은데, 이 때는 문장 하나하나에 까지 세심한 배려를 하고 특히 지나치게 과장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입학허가서의 도착

입학허가서가 도착하면 함께 동봉된 입학안내서를 참조하여 등록 및 그와 관련된 사항들을 지시에 따라 진행해야 한다. 부족한 정보는 해당 학교 Foreign Student Office의 internationalStudent Adviser에게 편지를 내어 문의해야 하며, 한인 학생회가 조직되어 있는지 여부도 확인하여 미국 도착시 pick-up 문제를 명확히 해 두어야 한다. 한인 학생회가 아니더라도 현지의한국인 학생과 연락만 될 수 있다면 현지 적응이 훨씬 쉬울 것이다. 입학허가서에서 합격자의 등록임, Major, Expiry Date(예정 학업 종료일), Expenses 등이 기록되어 있으므로, 이것을참조하여 여정과 경비를 준비해야 하며, 특히 Enetering Date(입학일)을 확인하여 여권 및 visa 수속을 포함한 출국일정을 잡아야 한다.

호주

호주 대학교의 석사과정은 4가지 과정으로 나눠진다. 한국의 석사과정과 동일한 Master 학위는 주로 수업을 듣고 여러 개의 짧은 논문이 요구되는 Master Course work 과정과,수업 없이 연구만을 통한 졸업논문에 의해 학위를 받는 Master Research 과정이 있고, Master학위의 전단계로서 Graduate Certificate(준석사수료)와Graduate Diploma(준석사)과정이 있다.

Masters Course work Degrees (수업석사학위)

일반적으로 학사학위 소지자들은 1.5~2과정을 이수해야 하지만, 학교에 따라 1년의 석사학위도 있다. 학부전공과 다르다면 석사학위과정을 이수할 수 없으며 Graduate Diploma과정을 먼저 이수한 후 석사과정을 등록할 수 있다. 학부과정이 4년 이상의 전문분야의 경우에는 전공이 다른 경우 Graduate Diploma도 입학이 허용되지 않는 편이다.Coursework 과정은 2월 마지막 주나 3월 첫 주가 1학기 입학 시기이나 7월의 2학기 입학도 대부분 가능하다. 1학기에 입학하려면 전년도 10~11월 말까지 원서를 제출하여야 한다.

Masters Course work Degrees (수업석사학위) 입학절차 안내 표

입학조건 학사학위 이상 소지자영어점수 : IELTS 6.5(독해, 작문, 말하기 듣기의 4부분 각 6.0이상) 또는 TOEFL 550-580점(TWE4.5-5.0)이상, CBP 233, IBT 90~91 정도이다.

Master Research Degree (연구 석사 학위)

높은 수준의 학문연구가 이뤄지는 최고의 과정으로 개인의 연구 주제에 따라 지도교수가 배정되고 지도교수의 지도하에 스스로 연구를 하여 최종적으로 논문의 의해 학위가 수여된다.2년간의 연구 과정으로 박사학위와 비슷하다. 학사학위 소지만으로는 입학이 어려우며 Honors Degree(우수 학사학위)나 한국에서의 석사학위 이상, 또는 연구경력을 증명하여야 한다.(Research 과정은 특별한 입학 시기가 정해져 있지 않다.)

Master Research Degree (연구 석사 학위) 입학자격, 입학수속, 장학금 안내 표

입학자격 우수학사학위 또는 석사학위 소지자이거나, 연구 석사학위의 경우는 일반 학사학위를 조시한 연구 경력자도 신청 가능하다.영어점수 : IELTS 6.5(독해, 작문, 말하기, 듣기의 4부분 각6.0이상) 또는 TOEFL 550-580점(TWE4.5-5.0)이상, CBP 233, IBT 90-91정도이다.
입학수속 학교를 선정하여, 메일, 우편, 팩스를 통해 Pre-application를 제출 (간단한 자기소개, 연구주제 등)학교에서 정식 application을 요청하면 학교에서 요구하는 사항에 따라 준비서류 : 학부와 대학원의 성적, 졸업증명서, 영어점수, 석사논문 summary, 연구계획서, 경력증명서(관련 경력이 있는 경우), 2-3인의 추천서(주로 대학 교수님) 등
장학금 IPRS(International Postgraduate Research Scholarship)연구 과정의 유학생 중 매년 약 300명가량에게 연방 정부에서 성적 우수자와 연구 주제에 따라 연구 석사는 2년간, 박사과정은 3년간 장학금을 수여하여 학비가 면제된다. 신청서는 각 학교에서 받을 수 있으며 보통 9월말까지 신청서를 각 학교에 제출하여야 한다.